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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업무에 집중을 도와주는 생활 습관

by ( •_•)>⌐■-■ 2022.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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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 집중을 도와주는 생활 습관

업무에 집중도가 떨어지는 분 있으신가요? 제가 좀 그런 편입니다. 업무를 시작하는 것조차도 오래 걸리고, 어렵게 업무를 시작해도 한 10분만 지나면 업무에 집중하지 못해서 업무 효율이 급감하게 되더라고요. 사소한 업무에도 낭비되는 시간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껴서 습관을 바꿔보려고 노력 중입니다. 오늘은 업무에 집중을 도와주는 생활 습관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및 SNS 멀리하기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시간을 뺏기는 요소가 스마트폰과 SNS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스마트폰 사용에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데요. 업무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보이지 않는 곳에 둔다던가, 뒤집어 놓는 방법도 있고, 저 같은 경우 지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의 사용을 제한하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시간관리 기법 사용

시간관리 기법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뽀모도로 기법이 있는데, 이탈리아의 프란체스코 시릴로라는 분이 개발한 시간관리 기법 중의 하나로, 25분을 업무에 집중하고 5분 휴식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사람이 25분까지 집중력이 유지되는 것을 응용한 방법이죠. 그러면서 점차 익숙해지면 업무시간을 더욱더 늘리면서 몸이 기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윈도 앱 스토어나 스마트폰에 관련 앱이 많으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충분한 휴식 취하기

일에만 장시간 집중하게 되면 피로가 쌓이게 돼서 일의 효율도 저하되기도 하고, 차후에 번아웃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틈틈이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과 같이 업무 중에 일정 시간에 맞춰 휴식을 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주나 한 달과 같이 더 큰 시간 개념에서도 휴식하기로 한 시간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마음껏 쉬시길 바랍니다.

 

4. 오늘의 할 일 작성하기

아무 생각 없이 닥치는 대로 일을 하다 보면 시간 효율도 안 나올뿐더러 집중도도 저하되어할 일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무 시작 전에 오늘의 할 일을 적어놓고 완료할 때마다 하나하나 체크하거나 지워나가는 식으로 관리하시면 업무의 순서대로 뭘 해야 될지 바로바로 파악이 가능하고, 완료할 때마다 느끼는 성취감으로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도 발생하게 됩니다. 수기로 작성하셔도 되고 요새는 일정관리 앱도 잘 나와있으니 그것을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5.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요새는 멀티태스킹 능력이라 해가지고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능력을 중요시합니다만, 사람은 본디 한만에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는 게 맞고, 멀티태스킹이라고 해봐야 여러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빠르게 여러 작업이 전환되는 것일 뿐입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닙니다. 오히려 집중력이 내려가다 보니 여려 결과물들의 퀄리티만 저하되고, 업무효율도 떨어져 시간만 더 오래 걸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간계획표대로 한 번에 하나의 일만 처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충분한 수면

요즘 많은 분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밤늦게 잠드시다 보니 수면이 부족하고 그에 대한 피로를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통해 해소하고 계십니다. 건강에 매우 좋지 않기도 하고,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어 항상 피곤하고 업무에 집중력도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피로 해소, 신체 회복에 도움되며, 활발한 두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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